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여행 이야기

이순신 영화 한산 용의 출현 솔직 후기

by 전진용 2022. 7. 29.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저는 인천에 있는 애관극장이라는 영화관에서 2022.07.29(금) 13:10 ~ 15:19분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을 보고 왔습니다. 이순신 영화로 명량이 있었는데 명량 이후로 두 번째 다뤄지고 있는 이순신 장군님의 이야기를 드디어 보고 왔습니다. 개봉하기 전부터 빨리 보고 싶었는데 여유가 생겨 바로 보고 왔습니다. 영화도 영화지만 이순신 장군님의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존경하는 마음으로 보았습니다.


이순신 영화 한산

이순신 영화 한산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은 2022년 7월 22일에 개봉한 작품이며 명량의 김한민 감독님의 이순신 장군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12세 이상 관람할 수 있으며 상영시간은 약 130분입니다.


동인천 애관극장

동인천 애관극장

인천에 있는 애관극장은 국내 최초의 실내극장이라고 합니다. 또한 1895년 설립된 한국인 최초의 활동사진 상설관 "협률사"를 이어받아 1925년 "애관"으로 이름을 바꾼 뒤 127년간 역사를 이어온 곳입니다. 저는 이순신 영화 한산을 이곳에서 보았습니다.


예상 밖의 이순신

예상 밖의 이순신

영화 한산: 용의 출현에서 이순신 장군 역할로는 박해일 배우가 담당했습니다. 명량 해전 발발 5년 전 당시 진군 중인 왜군을 상대로 조선을 지키기 위해 필사의 전략으로 뭉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한산 대전"을 담은 작품인데 "역사"를 알면 자체 스포일러인 만큼 큰 승리를 거두 릴 것을 알고 극장을 찾았으나 무슨 방식으로 관람객들에게 접근해서 가슴속에 애국심을 가지게 될지 중점을 두어 관람했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면서 일반적인 영화처럼 주인공과 주변 인물, 군영의 상황 등 관련되어 있는 이야기들이 언제 나오나 했는데 전혀 다른 오프닝에 놀랐습니다. 이순신 장군(박해일)과 한 판 승부를 벌이는 왜장 와키자카 야스히루(변요한)가 조선 수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두겠다는 결의가 가득한 서신이 초입 부분에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후 장수들과 함께 고민하고 고심하며 전략을 세우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한참 동안 공을 들인 후에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을 보여줍니다.


이순신 vs 와키자카

이순신 vs 와키자카

와키자카는 임진왜란 초 광교산에서 벌어진 용인 전투에서 조선군이 방심한 사이에 기습을 하여 전공을 세웠습니다. 단 2천 명의 병사로 5만 명이 넘는 병사를 상대해 대승을 거두었으니 이 기세를 몰아 조선 수군을 공격하자는 의견과 숨을 고르며 수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이순신 장군 역시 수세에 몰린 조선, 나라를 구하기 위해 전술을 고민합니다. 왜군의 야욕은 조선을 넘어 중국 명나라까지 뻗어 있으며 수륙양공으로 진행됐으므로 여기에 대응하는 다양한 경우의 수와 전략은 많은 고심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영화 명량과의 차이점

영화 명량과의 차이점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은 전술을 고민하는 조선군, 왜군의 모습을 번갈아가면서 비추고 있습니다. 사천해전과 용인 전투에서 승리를 이끈 경험이 있는 엘리트 장수가 있으며 치열한 첩보들을 통해서 상대 진영의 전술과 특징 그리고 약점까지 알고 있는 상태에서 어떠한 전략을 세울지, 전쟁에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는지 등 상대방의 마음을 읽기 위한 작전이 펼쳐집니다. 또한 예전에 천만명이 넘게 본 명량이라는 영화랑은 또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명량에서 아쉬웠던 점이라고 하면 감정에 호소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화 한산은 감정을 많이 배제하고 전쟁, 액션 영화라는 장르에 충실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순신 장군의 마음속 내용을 비추는 장면이 없으며 그 많은 출연진들 중 어느 누구도 불거지지 않습니다. 오로지 전략과 고민이 주 내용이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최고의 장수

이순신 장군은 최고의 장수

<한산: 용의 출현>은 50분이 넘는 해상 전투 장면이 나옵니다. 사진만 봐도 가슴이 따뜻해지면서 애국심이 불타오르는 장면인데 이순신 장군이 그토록 고민하던 전략이 나오는 순간입니다. 첩보전에 의해 일본군들은 이순신이 학익진이라는 전술을 사용할 것을 알았고 다가왔지만 이순신의 학익진의 위력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했습니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전세와 내부 분위기, 장수의 행동 등 세세하게 볼 수 있었는데 영화 <명량>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냉정한 상태를 유지하며 긴장이 응축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는데 오로지 해상 전투 액션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은 시각적인 구현이 뛰어나며 대사나 설명을 통해 언급해야 할 필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한산: 용의 출현' 메인 예고편

네이버 영화 예고편 저장소

tv.naver.com


손현주

손현주

손현주 또한 이순신 장군(박해일)의 행동이 탐탁지 않은 모습을 많이 느낍니다. 영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순신 장군이 고민하고 또 고심하는 순간순간마다 답답해하며 본인은 해상전투에 빠지겠다 등 여태껏 보지 못했던 행동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화 한산: 용의 출현을 보면서 애국심이 한층 더 올라간 느낌이 많았고 전략을 고민하는 장수와 해당 전략을 대형 스크린에 펼쳐 놓으며 압도하는데 무더위 속 긴장감이 넘치는 해상 전투 장면을 보니 역사적인 교육도 할 수 있는 영화라고 느꼈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영화 3부작의 대미를 장식할 <노량: 죽음의 바다> 역시 얼른 개봉해 보고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이순신 영화 <한산: 용의 출현> 정보와 출연진

안녕하십니까. 드디어 2022년 7월 27일에 모두가 기다려온 영화 <한산: 용의 출현>가 개봉하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 3부작 중 두 번째 작품으로 세계 해전사에서 손꼽히는 한산도 대첩을 배경

jjy960612.tistory.com

 

 

사진 출처 

 

한산: 용의 출현 포토

1592년 4월, 조선은 임진왜란 발발 후 단 15일 만에 왜군에 한양을 빼앗기며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다....

movie.naver.com

 

반응형

댓글